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다음은 탄소배출권 거래? 탄소배출권에 대해 알아보기

리오넬메씨 2024. 8. 6.

탄소배출권이란 무엇인가요?

 

탄소배출권은 말 그대로 기업이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정부는 매년 기업에 “올해는 온실가스를 이만큼만 배출해야 해!”라며 할당량을 정해주는데요, 할당량보다 적게 배출하면 남은 탄소배출권을 팔아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도록 유도하는 것이죠. 대표적인 사례로는 미국의 전기차 기업 테슬라가 있습니다. 테슬라는 지난해 탄소배출권 판매로만 약 2조 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습니다.

테슬라의 탄소배출권 판매 수익

 

테슬라는 전기차 제조를 통해 배출권을 얻어 이를 판매하면서 큰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전기차와 태양광 패널 같은 친환경 기술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 할당량보다 적게 배출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남은 탄소배출권을 다른 기업에 판매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이러한 전략은 다른 기업들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데 모범이 되고 있습니다.

할당량 초과 시 탄소배출권 구매

 

반대로 할당량보다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기업은 부족한 탄소배출권을 구매해야 합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는 “생각보다 더 많이 배출할 것 같아”라며 수천억 원에 달하는 탄소배출권을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구매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도입된 제도의 일환입니다.

 

빅테크 기업들의 AI 열풍과 전기 수요 증가

 

최근 챗GPT 같은 생성형 AI가 주목받으면서 많은 빅테크 기업이 AI 모델 개발과 훈련에 뛰어들었습니다. 이에 따라 데이터센터 수요가 크게 증가했고, 전기 수요도 함께 늘어났습니다. 이로 인해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도 덩달아 증가하게 된 것이죠. MS뿐만 아니라 구글, 아마존 등도 온실가스 배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재생에너지 등의 생산량을 급격히 늘리기 어렵기 때문에 탄소배출권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쉬운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은 언제 줄어들까요?

 

빅테크 기업들은 몇 년 전부터 2030년 또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0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하지만 AI 열풍 이후로 목표 달성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구글은 아예 탄소중립 기업이라는 타이틀을 포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탄소배출권 거래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인 기업에 인센티브를 주고, 많이 배출하는 기업에 불이익을 주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친환경 기술에 투자하는 것보다 탄소배출권을 구입하는 것이 더 쉽고 싸기 때문에, 탄소중립을 위한 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EU는 탄소가 많이 나오는 제품을 유럽에 수출할 때 추가 세금을 부과하는 ‘탄소국경세’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탄소배출권 시장의 전망

 

금융계 전문가들은 탄소배출권 시장을 유망하게 보고 있습니다. 지난해 전 세계 탄소배출권 거래 시장의 규모는 8810억 유로(약 1260조 원)에 달했습니다. 각국 정부가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친환경 정책을 펼치면서, 탄소배출권의 가치는 계속 오를 가능성이 큽니다.

 

개인도 탄소배출권에 투자할 수 있을까요?

 

개인투자자들도 탄소배출권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국내 증시에 상장된 탄소배출권 상장지수펀드(ETF)를 거래하는 것입니다. 국내 증시에는 탄소배출권 관련 ETF 4종이 상장되어 있으며,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1. 탄소배출권 가장 핫한 유럽에 올인: 유럽의 탄소배출권 선물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유럽은 탄소 배출 규제가 엄격해 탄소배출권 가격이 다른 지역보다 비싸고, 가격 변동성도 큽니다. 손해를 볼 위험이 높지만, 높은 수익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여러 나라로 쪼개서 안전한 투자: 유럽 외 다양한 나라의 탄소배출권 선물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유럽만큼 가격이 크게 오르지는 않지만, 큰 폭으로 떨어지지도 않아 상대적으로 안정적입니다.

전문가들은 몰빵 투자보다는 포트폴리오 분산을 위해 여윳돈을 조금씩 넣어두는 방식의 탄소배출권 투자를 권장합니다. 탄소배출권 ETF는 가격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원금 손실 위험이 큽니다.

 

탄소배출권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중요한 제도입니다. 기업들은 할당량을 초과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초과 시 탄소배출권을 구매하여 배출량을 맞추고 있습니다. 테슬라와 같은 기업들은 배출권 판매로 큰 수익을 올리며 모범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기업들이 친환경 기술에 투자하여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탄소배출권 시장은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가능성이 크며, 개인투자자들도 이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탄소 배출권 거래제

 

댓글